서론
플러터(Flutter)는 크로스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한 인기 있는 오픈소스 프레임워크입니다. 플러터로 앱을 개발할 때는 앱 라이프사이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앱 라이프사이클은 앱이 가질 수 있는 여러 상태와 해당 상태 간에 전환될 때 호출되는 메서드를 정의합니다. 앱 라이프사이클을 이해하면 더 효율적이고 반응성 있는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플러터의 앱 라이프 사이클
플러터 앱 라이프사이클은 네 가지 상태로 구성됩니다.
resumed
앱이 화면 상에 표시되고 사용자 입력을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inactive
앱이 화면 상에 표시되고 있지만 사용자 입력을 받지 않는 상태입니다. 예를 들어, 전화가 오거나 사용자가 다른 앱으로 전환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paused
앱이 백그라운드에 있고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상태입니다. 사용자가 홈 버튼을 누르거나 다른 앱으로 전환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detached
앱이 실행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예를 들어, 운영 체제에 의해 앱이 종료되거나 기기가 재부팅된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라이프 사이클 이벤트 처리하기
플러터는 다양한 라이프사이클 상태 간에 앱 전환 시 호출되는 여러 메서드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메서드는 앱 라이프사이클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해 오버라이딩할 수 있습니다.
didChangeAppLifecycleState
이 메서드는 앱이 라이프사이클 상태 간에 전환될 때마다 호출됩니다. 새로운 상태를 나타내는 AppLifecycleState 객체를 받습니다. 이 메서드를 사용하여 앱이 상태 간에 전환될 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dispose
이 메서드는 객체가 사라지기 직전에 호출됩니다. 앱이 사용하는 모든 리소스를 정리하는 데 이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class AppLifeCycleExample extends StatefulWidget {
const AppLifeCycleExample({super.key});
@override
_AppLifeCycleExampleState createState() => _AppLifeCycleExampleState();
}
class _AppLifeCycleExampleState extends State<AppLifeCycleExample>
with WidgetsBindingObserver {
AppLifecycleState? _appLifecycleState;
@override
void initState() {
super.initState();
WidgetsBinding.instance.addObserver(this);
}
@override
void dispose() {
WidgetsBinding.instance.removeObserver(this);
super.dispose();
}
@override
void didChangeAppLifecycleState(AppLifecycleState state) {
super.didChangeAppLifecycleState(state);
setState(() {
_appLifecycleState = state;
print(_appLifecycleState);
});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home: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const Text('App Lifecycle Example'),
),
body: Center(
child: Text(
'App is currently in $_appLifecycleState state.',
textAlign: TextAlign.center,
style: const TextStyle(fontSize: 20),
),
),
),
);
}
}
이 예제에서는 didChangeAppLifecycleState 메서드를 사용하여 앱의 상태를 업데이트하고 앱이 라이프사이클 상태 간에 전환될 때마다 현재 상태를 출력합니다. 또한 initState 메서드에서 추가한 옵저버를 제거하기 위해 dispose 메서드를 사용합니다.
결론
플러터 앱 라이프사이클을 이해하는 것은 효율적이고 반응성 있는 앱을 만드는 데 중요합니다. 플러터에서 제공하는 메서드를 사용하여 앱 라이프사이클 이벤트를 처리하고 앱이 상태 간에 전환될 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객체가 사라지기 직전에 앱이 사용하는 모든 리소스를 정리하기 위해 dispose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플러터 앱을 만들면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훌륭한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Reference
https://medium.com/gytworkz/deep-dive-into-flutter-app-lifecycle-342b797480aa